나이 들었다고 안주하거나 포기하거나 절망하지 않고, 현재 살고 있는 자리에서 미래와 꿈을 내다보며 살아가면 얼마든지 나의 삶도 당신의 삶도 새롭게 신나게 살아갈 수 있겠지요. 늦은 시기는 아니지만 인생의 후반전은 몇 세부터 몇 세까지는 정해지지는 않았지만 오십 중반부터 아닐까 생각이 되네요. 옛말에 "소 잃고 외양간 고친다"라는 말이 있듯이 소를 잃었다고 한탄하지 말고 실망하지 말고 돌아온 소를 다시 잃지 않도록 관리와 외양간을 고치는 일들이 필요하겠지요. 인생의 후반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든든한 직업
각자가 가지고 있는 직업과 하는 일들이 있을 터 인데 늦은 나이에 까지 가지고 갈 수 만 있다면 정말로 든든한 직업이 아닐까요. 퇴직해도 언제든지 어디로나 옮겨갈 준비가 되어 있는 사람은 행복하지 않을까요. 일을 할 수 있는 나이와 시간이 주어 질 때가 정말 살아있음을 증명하지 않을까요. 든든한 직업과 할 수 있는 일들이 있을 때 인생의 후반전의 생활이 활기차게 지내는 시대가 되지 않을까요.
내 주위사람 내 편 만들기
이 세상에는 혼자서는 못 살아간다.열심인 사람, 게으른 사람, 아침형 인간, 저녁형 인간, 개인적인 성향, 거미줄을 쳐나가면서 사람을 모으게 하는 성향, 다양한 인간들이 모여서 더불어 살아가야 하는 것이다. 외로운 존재들이 넘쳐나는 요즘 세상에 내 주위의 사람들 "아내, 남편, 자녀들, 친구, 동료, 선배, 후배, 스승님, "등 마음을 터 놓고 이야기할 수 있는 사람이 있어도 내 노후의 시간 속에 풍요로운 삶을 살 수 있으리라 생각이 된다. 또한 인간관계도 노력이 필요하다 꾸준한 정성과 사랑으로 만남을 지속하고 사람들을 바쁘다고 외면해서는 안 되는 것이다. 정작 필요할 때는 외면당하기도 한다. 말년에 비참하게 보내는 사람들 중에는 아무도 없는 사람들이 많다. 그러나 주위에 따뜻하게 만남을 이어나가고 서로를 아끼는 사이라면 나이와 상관없이 계속 이어지는 것이다. 인맥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몇 가지 예를 들어보자
1-사람 보는 안목을 키우자
나이 숫자보다는 어떤 사람인가 가 중요하다. 서로의 마음을 주고받으며 사랑과 우정을 쌓아가는 것이 우선인 것이다. 서로에게 좋은 영향을 주고 꿈을 나눠주며 친구관계 유지를 오래 가지려고 노력하는 것이 좋다.
2-인맥을 잘 유지하자
좋은 관계로 친구로 맺어졌다면 소홀이 하지말고 관리를 해야 한다. 인간관계는 새로운 사람들 만나는 것보다 지속적으로 만남을 이어가면서 변함없이 유지하고 성실과 애정 어린 관심이 절실히 필요하다
3-적당한 선물을 나눠주자
선물은 사람의 마음을 행복하게 만들고 즐겁게 해 준다.인간관계를 부드럽게도 해주고 끈끈하게 유지시켜 준다. 선물은 사람의 마음을 너그럽게 해 주기도 하고 기쁨을 나누어 준다. 그러나 내 이익을 위해 필요로 할 때 주는 선물은 뇌물인 것이다. 비즈니스의 선물은 하지 말자.
가슴이 따뜻한 사람이 되자
사람이 아무리 유능하고 좋은 사람이라도 배려와 따뜻함이 없으면 인생의 실패의 삶을 살아가는 것이다.사회의 일원의 삶을 살아가는 방법을 배워나가면서 자신이 하고 있는 일에 최선을 다 하면서 이 세상의 주인의식을 가지고 미래에 대한 자신감으로 살아가는 것이 진정한 따뜻함을 유지하는 것이 아닐까 생각된다. 일이 없어도 일을 만들어하고 주위의 사람들을 도울 수 있는 사람이면 인생의 후반전 인생을 잘 살아가지 않을까요.
나이 먹는 일이 서클 퍼 지는 일이 아닐까 생각이 됩니다. 열심히 최선을 다 해 살아온 세월 속에서 무엇을 해 놓고 살아왔나? 하고 생각이 되는 가을입니다.인생의 후반전의 생활을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어지는 글을 함께 해 보았습니다